이 컨텐츠는 플래시(flash)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컨텐츠를 보려면 Flash Player(무료)가 필요합니다.

커뮤니티 Q&A
제목 위장질환의 식사요법
작성자 임상영양연구소 작성일 2011.02.22 조회수 2268

위장질환 방치 심해...환자 18.67% 10년만에 병원 첫방문

관련기사) 시티신문(http://www.clubcity.kr) 2011년 01월 19일 (수) 17:45:20
위장질환을 앓고 있는 성인남녀 10명중 2명은 10년 이상 위장 질환이 지속된 후 처음 치료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장전문 위담한방병원이 지난 해 12월 위장질환 치료를 위해 내원한 성인환자 300명의 초진내용과 설문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9일 밝혔다.

분석 결과 환자의 18.67%(56명)가 위장질환이 10년 이상 지속되었을 때 처음 치료를 시작했다고 답했으며, 25.67%는 발병 후 3년 사이 치료를 시작했다고 답했다. 특히 의료기관을 찾더라도 22.58%는 치료기간이 1개월 미만에 그친 것으로 조사됐다. 17.74%는 1주일 조차 치료를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오랜 통증에 비해 치료를 위해 투자하는 시간이 매우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일시적으로 통증이 완화되면 치료를 중단해 결국 재발과 증상의 심화의 악순환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고 병원측은 설명했다. 황인교 기자
 

위장질환의 식사용법(출처: 임상영양, 자료실, 대한영양사협회)

▶▶ 급성위염의 식사포인트

: 1-2일간은 금식하고 처음에는 물을 조금씩 마시도록 하며 우유나 미음, 과즙 등을 조금씩 천천히 먹으며 차츰 죽, 무른 음식을 먹다가 단계적으로 정상식사로 바꿉니다.

   

▶▶ 만성위염의 식사포인트

- 규칙적인 식사를 합니다.

- 위 점막을 자극하며 위액분비를 촉진하는 자극적인 식사 (매운 음식, 짠 음식)를 제한 합니다.

- 기름기가 많은 음식(튀김)과 섬유질이 많은 음식, 딱딱한 음식을 피합니다.

- 과식과 과음, 폭음을 피합니다.

- 너무 뜨겁거나 찬 것을 피합니다.

- 알코올, 향신료, 커피, 청량음료를 피합니다.

- 흡연은 위 점막을 자극하므로 피합니다.

- 개인에 따라 먹으면 속이 불편한 음식은 먹지 않도록 합니다.

   

▶▶ 위궤양의 식사포인트

- 안정되고 조용하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식사를 합니다.

- 한 번에 많은 음식물을 먹으면 위가 급속도로 확장되어 위액분비를 촉진시키므로 여러 번 나누어 가볍게 식사합니다.

- 위액의 분비를 촉진하는 너무 뜨거운 음식이나 산미가 많은 음식이나 지나치게 찬 것은 제한합니다.

- 궤양의 빠른 상처회복을 위해 단백질, 철분 등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예) 두부, 콩, 육류, 생선, 간, 채소 등

- 위 점막을 자극하는 고춧가루, 후추 등의 자극적인 향신료나 조미료, 탄산음료, 술, 카페 인 음료 (커피, 홍차) 등을 제한합니다.

- 딱딱한 음식, 튀긴 음식 등 소화하기 어려운 음식은 되도록 피하고 꼭꼭 씹어서 먹습니 다.

- 통증이 심할 경우 자극이 없는 부드러우며 소화되기 쉬운 음식을 소량씩 자주 나누어 먹습니다.

- 잠자리에서의 간식은 위산분비를 자극하므로 피하도록 합니다.

- 흡연은 위 점막을 자극시키고 궤양을 악화시키므로 피하도록 합니다.

- 우유는 위산을 중화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과잉 섭취 시 오히려 위산 분비를 증가시키므 로 소량씩 여러 번 나누어 마시도록 합니다.

  ※ 식사요법은 건강상태, 영양문제, 식사의 적응 정도에 따라 개인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위의 식사요법은 일반적인 것입니다.

 
    
이전글 암 치료시 식사요법_식욕부진,메스꺼움,구토 외
다음글 2010 한국인 영양섭취기준(KDR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