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공지사항
제목 [안내] 대한한방임상영양학회 창립 총회 및 학술 세미나
작성자 임상영양연구소 작성일 2014.06.09 조회수 3835

 
 
 

초대의 글

(한방임상영양학회 창립 취지문)

 

안녕하십니까? 최근 한의계의 어려움과 당면한 많은 과제 속에서 한의학의 발전과 저변 확대를 위한 학회를 창립하기 위하여 여러분께 초대의 글을 드립니다.

 

현대인들은 당뇨, 고혈압 등과 같은 성인병, 암과 같은 만성난치 질환의 범람 속에 노출되면서,이에 대한 식이 및 영양에 대한 관심 급증하고 있습니다. 원래부터 한의학은 양생 및 섭생을 중요시하여 식이(食餌)를 질병의 치료법으로서 인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의사에 대한 전문적인 영양학 및 식이 지도에 대한 학문적 연구나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이에 한의사 및 임상영양학 전문가와 함께 한방임상영양학이라는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고 연구하는 <한방임상영양학회>를 창립하고자 합니다. 본 학회를 통해 연구 성과물을 공유하고 교육하고, 한방임상영양학 전문가 과정 인증, 더 나아가 한방임상영양 상담을 치료 기술로 인정받는 것을 최종 목표로 삼을 것입니다.

 

<한방임상영양학회>는 다음과 같은 목표를 통해 한의학 발전과 국민 건강 증진에 기여하고자 함.

 

1.     학술 연구와 교육 : 한의학과 임상영양학의 학문적 융합을 모색함. 여러 교육 활동(세미나, 학술대회, 학회지 발행 등)을 통한 한의사의 임상영양학적 교육 및 임상영양사의 한의학적 교육.

2.     한의사의 진료 영역 확대 : 한의사의 임상영양 상담 및 지도에 대한 치료 기술로서의 학문적 근거 마련. 향후 한의사의 영양상담 및 식이 지도 처방에 대한 치료 기술 인정 및 제도화.

3.     국민 건강 증진 : 환자에게 한의학적 및 영양학적으로 근거가 입증된 식이 요법에 대한 지도 및 처방을 통하여, 여러 질병 뿐 아니라 암과 같은 난치질환까지 관리 할 수 있는 식이 치료를 제공.

 

이에 새로 만들어지는 본 학회가 연구, 교육, 치료 기술로 인정받는 정책적인 성과를 통해 한의학 및 임상영양학의 발전에 기여하고 더 나아가 국민 건강 증진에 이바지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본 학회는 2015년 대한한의학회 예비회원학회 인증을 목표로 올해 창립 총회와 각종 학술세미나등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의사 및 의료인, 임상영양학 전공자 또는 유관 직종 종사자와 함께 서로의 분야의 정보를 교류하면서 새로운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는 공간이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창립 취지에 공감하는 많은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4 6

한방임상영양학회 창립위원장 최도영

 
첨부파일1  한방임상영양학회.jpg (4.65MB)
    
이전글 제23회 한방약선 (건강기능음식) 전문가과정 모집안내
다음글 [공지]제22기 한방약선 (건강기능음식) 전문가과정 모집안내